fbpx

[매트리스 이야기 2] 메모리폼에 대하여

Published by blivsolution on

가장 진보된 매트리스 소재인 메모리폼. 매트리스 시장은 메모리폼 이전과 이후로 나뉩니다. 대체 어떤 매력이 있길래 메모리폼 매트리스는 유럽 전역의 대세가 되었을까요? 스프링 매트리스는 열명 중 여섯 명이 만족하는데, 왜 메모리폼 매트리스는 열명 중 여덟 명이 만족할까요?

 

매트리스 이야기 2 – 메모리폼에 대하여

전편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메모리폼이 없는 우레탄 폼 매트리스는 그렇게 매력적이지 않았습니다. 단순히 스프링 매트리스의 대체재가 되기에는, 가격도 비싼 편이었고 라텍스의 쫀득한 탄성을 이기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1990년대를 기점으로 시대는 바뀝니다. 메모리폼 매트리스가, 새로운 세상을 만들었습니다.

 

  1. 메모리폼은 무엇인가요?
  2. 메모리폼의 장점
  3. 메모리폼의 위험성
  4. 결론

1. 메모리폼은 무엇인가요?

-가장 진보된 매트리스 소재-

메모리폼은 폴리우레탄 계열의 합성물입니다. 흔히 볼 수 있는 스펀지와 사촌지간입니다. 우레탄 폼은 밀도가 높을 수록 내부에 들어가는 공기층이 더 조밀해지는데, 여기에 쫀득함을 더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폴리우레탄의 원료인 폴리올에 이소시아네이트, 촉매, 발포제, 안정제 등을 섞어서 만드는데, 이로써 폴리우레탄의 탄성에 점성을 더하게 됩니다. 탄력있는 우레탄 폼에 점성을 더해서, 부드럽지만 형태가 무너지지 않는 폼이 만들어집니다.

 

그렇다면, 이 폼이 왜 인기일까요?

 

기존의 소재와는 다른 메커니즘

 

스프링과 메모리폼. 두 재료는 처음부터 끝까지 다릅니다. 단순히 품질이나 가격이 아니라, 힘을 받고 움직이는 물리적 작용이 서로 다릅니다. 이 때문에, 보통 매트리스에서 적용되던 편견들은 메모리폼 매트리스에서는 정 반대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메모리폼은 점탄성 소재라는 점입니다. 점성과 탄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외부에서 가해지는 충격을 안정적으로 흡수합니다. 즉, 외부에서 온 충격으로 흔들리거나 다시 충격을 발산하는 양이 매우 적습니다. 흔히 ball rebound test로 측정합니다. 스프링은 충격을 20% 이하로 흡수합니다. 일반적인 폴리우레탄 폼의 경우 50% ~ 60% 정도 흡수하며, 메모리폼의 경우 80% 이상 흡수가 가능합니다.

 

 

2. 메모리폼의 장점

 

완벽한 휴식을 위하여

신체에 가하는 압력은 혈류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하고, 신경계의 원활한 회복을 방해합니다. 수면은 깨어 있는 동안 손상된 신경과 세포를 회복시키는데, 신체에 압력이 가해질 수록 이 활동은 둔화됩니다. 세포조직, 신경계, 혈관에 대해 압력이 가해지면 신체의 자가치유기능은 약해집니다. 메모리폼의 충격흡수기능은 압력이 집중되어 압점이 생기지 않도록, 가장 최적의 상태로 체중을 분배합니다.

 

알러지에서의 해방

 

메모리폼엔 해충이 살 수 없고, 다른 알러지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사람이 오래 자며 사용하는 침구엔 집먼지진드기가 번식하게 됩니다. 스프링 매트리스에서는 스프링 사이에 진드기가 살 수 있지만, 메모리폼의 기포는 진드기보다 훨씬 작습니다. 따라서 메모리폼 매트리스에서는 집먼지진드기가 살 수 없습니다.

 

또한 라텍스와 다르게 알러지나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가능성이 없습니다. 라텍스에 대한 반복적인 노출은 라텍스 알러지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데, 메모리폼은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또한, 라텍스와 다르게 경화현상이 없어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지도 않습니다.

 

경이적인 제품 수명

 

잘 만든 매트리스는 십년 이상 사용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메모리폼의 밀도에 따라 수명이 결정되는데, 고밀도의 제품일수록 수명이 길어집니다. 고품질의 매모리폼 매트리스의 경우, 15년 이상의 수명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3. 메모리폼의 위험성

메모리폼의 위험성은 대부분 과장되어 있습니다. 흔히 알려져 있는 몇몇 위험성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면, 대부분 과장되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VOC 문제

대부분의 메모리폼 업계는 VOC 문제를 언급합니다. 폴리우레탄 폼과 메모리폼은 이소시아네이트와 폴리올을 결합시켜 만드는데, 이 때 흔히 VOC라고 말하는 휘발성유기화합물이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메모리폼 업체들은 흔히 “다른 메모리폼은 위험하며, 인증받은 우리 업체는 안전하다”라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이는 거짓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대부분의 메모리폼엔 VOC의 위험이 없습니다.

 

이소시아네이트는 신체에 해를 가할 수 있는 물질이긴 하지만, 공기 중 산소와 반응하면 딱딱하게 굳어버립니다. 흔히 사용하는 순간접착제와 비슷한 원리입니다. 메모리폼 제조 공정 중 이소시아네이트가 남아있을 수 없을 뿐더러, 남아있다고 해도 전부 굳어버려 호흡기로 유입되지 않습니다.

많은 업체에서 자신들의 제품을 팔기 위해 위험을 과장하고 소비자들을 혼란에 빠트립니다. 소비자들에게 불안감을 조성하고, 이를 통해 매출 상승을 꾀하고 있습니다. 비윤리적인 마케팅입니다.

 

PBDE에 관하여

PBDE는 폴리브롬화 디페닐 에테르의 준말로서, 과거 폴리우레탄 폼을 생산할 때 방염, 방화 기능을 위해 사용했던 물질입니다. 그러나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주장들이 나오면서,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4. 결론

가장 완벽한 매트리스 소재

 

메모리폼은 매트리스에 사용하기에 가장 완벽한 소재입니다. 매트리스에 요구되는 모든 조건을 충족하고,  위험성이 없습니다. 기존에 사용하시던 매트리스가 메모리폼이 아니었다면, 메모리폼 매트리스로 바꾸는 순간 경이적인 수면품질 변화를 맞게 됩니다. 오늘과 다른 내일을 원한다면, 꼭 사용해 보시길 권합니다.

보러가기>>

 

[매트리스 이야기 2] 메모리폼에 대하여

[매트리스 이야기 1-2] 매트리스의 변화와 폼 매트리스의 확산

[매트리스 이야기 1-1] 매트리스의 변화와 폼 매트리스의 확산

 


3 Comments

빌리브 매트리스 이야기 1-1. 매트리스의 변화와 폼 매트리스 · 2018년 5월 23일 at 12:06 오후

[…] [매트리스 이야기 2] 메모리폼에 대하여 […]

[매트리스 이야기 1-1] 매트리스의 변화와 폼 매트리스의 확산. – beatsscience · 2018년 9월 5일 at 8:24 오후

[…] [매트리스 이야기 2] 메모리폼에 대하여 […]

[매트리스 이야기 2] 메모리폼에 대하여 – beatsscience · 2018년 9월 5일 at 8:26 오후

[…] [매트리스 이야기 2] 메모리폼에 대하여 […]

댓글 남기기

구매는 네이버 스토어팜에서만 가능합니다. 해제